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종교시설 사례

비코리아 선교관 설계

mission01.jpg

- 소개된 잡지, 서적 -
건축세계 2014년 07월 230호

posted Jun 30, 2014 Views 3227 Replies 1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Extra Form

beekorea08-1.jpg

 1. 선교관의 필요한 공간수용 

선교관은 말 그대로 선교를 위한 건물입니다.
이곳에서는 선교를 위한 각종 세미나를 진행하고 ( 다양한 세미나실 필요 ),
세계 각국에서 오신 선교사님들이 임시로 묵기도 하는 곳이기에 ( 주거공간 확보 ),
이들을 위한 조그만 예배당을 지하공간에 계획했습니다.
물론 이러한 기능들이 유기적으로 잘 돌아갈 수 있도록 관리해 주는 공간 ( 사무공간 )도 있어야 하겠지요.

 

2. 대지 분석

저는 이 건물에서 평화로운 얼굴이 느껴졌으면 했습니다. 이왕이면, 그 얼굴이 4면 모두 조화로운 모습이었으면 했습니다.
그래서 하나의 디자인 포인트가 한 면에서 다른 면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것 같은 느낌이 반복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한다면, 그 목적을 이룰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그러다 보면 건물 전체가 서로서로 연결된 하나의 느낌으로 다가오지 않을까요?

 

(  1차 모형작업 :  More Images )
m03.jpg m04.jpg  

 

이 건물을 위한 대지는 모서리 도로(2면 도로)에 면해 있었지만. 2개 도로 폭이 모두 4M 정도에 불과해서 이들 도로에 의한 법적 사선제한을 심하게 받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또한 2종 일반주거지역인지라 일조권 사선제한도 함께 고민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법적 제한들은 우리에게 설계 자체를 어렵게도 하지만, 오히려 디자인 폭을 넓혀주기도 합니다. 우리는 상기한 사선 제한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도로와 접한 건물 면을 최대한 도로와 멀리 이격시키고, 사선 적용을 직접 받아야만 하는 4층부터는 기술적으로 건물면을 조금씩 뒤로 밀어 넣었습니다. 또한 같은 각도의 사선을 중복 사용함으로서 애초부터 설정된 설계 개념을 위해 디자인된 것 같은 느낌이 들도록 유도했습니다.

 

 ( 최종모형으로 동영상 제작 )

 

촬영, 편집 :  (주) 아키드림 건축사사무소

 

missionHouse_detail.jpg  

1층 바닥면은 2면도로가 서로 만나는 모서리점을 기점으로 해서 서쪽으로는 약 0.8M, 동쪽으로는 약 0.3M 정도 경사져 있었습니다.
1층은 건물 코어(계단과 엘리베이터가 놓이는 공간)와 지하 진입공간을 제외하고 주차장을 최대한 크게 확보할 수 있도록 하고 싶었고요.

 
우리는 이 대지의 바닥판을 크게 3단계로 나누는 방법을 선택했고,
1층 바닥이 주변도로면보다는 조금씩 높게 처리해서 빗물처리와 주차장 출입이 용이하도록 계획했습니다.

2층은 사무공간, 3층은 세미나실과 식당, 4층부터 6층까지는 선교사 기도실로 기능을 배분했습니다. 그리고 5층에는 모든 이들이 함께 즐기고 누릴 수 있는 옥외정원을 계획했는데요. 이 정원은 4층 선교사 기도실의 높이 변화를 통해서 생긴 모습 그대로, 정원 바닥을 2단으로 구분 설계했습니다.

 01.jpg 02.jpg 03.jpg

( 2단 처리된 5층 정원 )04.jpg

 

 

3. 디자인 개념

 저는 건물에 숨결을 불어넣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빛과 바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빛부터 이야기해 볼까요? 

건물에 빛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외벽을 따라서 창을 설치하는 것이 보통인데요.

beekorea07.jpg

 

그런데 만일 건물의 폭이 깊다면 아무래도 빛을 받지 못하는 공간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저는 건물의 여러 부분을 깊이 파서 건물의 모든 부분에 빛이 자연스레 도달할 수 있도록 하고자 했습니다. 예를 들자면, 1층 주차장부터 5층 정원까지 건물의 남측면을 깊이 파서 남측의 빛이 건물 곳곳에 깊이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05.jpg  

지하 예배당도 출입구 부분을 1층까지 오픈 처리해서 빛이 직접 들어오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북쪽 건물면도 일부 파내서 빛이 산란 처리되는 효과를 얻도록 했습니다. 또한 각 기도실을 찾아 가면서도 다양한 빛의 향연을 맛볼 수 있도록 복도를 배열했는데요. 이를 통해서 각 실마다 특징적인 무엇인가가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습니다.

 

 

다음은 바람입니다.

저는 바람도 빛만큼이나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모든 실들은 바람을 받아들일 수 있는 창들이 설치되어야 하고, 그것도 실마다 최소한 2개 이상의 창이 계획되어야 환기가 용이하게 됩니다. 또한 소규모 건물의 경우, 창은 기계나 전기의 힘이 아니라 사람의 손으로 직접 열고 닫을 수 있는 위치에 계획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4. 각 실들의 크기와 공간의 형태는 어떨까요?

저는 선교관의 핵심이랄 수 있는 기도실들이 서로 다른 가운데에서도 무엇인가 같은 것을 갈망하는 모습들이 건축적으로 표현되기를 희망했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스페인의 안토니오 가우디처럼 공간을 미묘하게 처리하면 괜찮을지 고민하기도 했습니다. 그렇지만 그건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한국에서는 그런 디자인을 구현해 내기도 어려울 뿐 아니라 공사비나 공사기간을 생각하더라도 제가 도저히 자신이 없었다는 것이 솔직한 마음일 겁니다.

 

그래도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은 무엇이었을까요?

그것은 공사가 가능할 정도의 디자인을 찾고 나름대로의 특징을 부여하자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기도실마다 공간의 크기를 다양화시키되 공간의 평면 폭과 단면 폭을 실마다 다르게 적용시키면서도 그들이 서로 어우러지도록 하고 싶었습니다. 또한 그러한 모습이 외관에서도 보였으면 했고요.

 

beekorea10.jpg


beekorea08-1.jpg

 

 

그리고 저는 각 기도실이 다양한 형태를 띠고 있지만, 그 속에 있는 선교사 분들 모두가 한 곳을 바라볼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을 어떻게 구현해 낼지도 고민했는데요. 결국 저는 각 실마다 가까운 동산이 보이는 동측에 창을 내거나, 그렇게 할 수 없는 경우에는 고창을 통해서라도 동측의 빛을 받아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07.jpg

 

 5. 주요 자재를 살펴볼까요?

제가 선행 작업했던 모노타워에서 현무암에 대한 좋은 인상을 받은 적이 있어서인지, 저는 선교관의 주재료를 현무암으로 선택했습니다. 현무암은 외장의 50% 이상을 책임질 뿐 아니라 건물 내장의 일부까지 적용되었습니다. 그야말로 주재료인 셈입니다.

 

그리고 벽면 일부에는 아연판(징크판)을 사용하되 2가지 패턴을 적용해서 건물이 활기차게 보이도록 했는데요. 색상은 아무래도 현무암과 어울릴 수 있는 무채색(회색, 은백색 등)을 적용했습니다. 또한 벽면의 많은 부분을 형성하고 있는 창호는 주변에 다세대주택이 많기에 되도록 서로 들여다 볼 수 없도록 미러그라스를 사용했습니다. 또한 인접대지에 면한 창은 모두 간유리를 사용해서 주변 집들과의 상호 프라이버시 유지에 힘썼습니다.

 

항상 모든 결과에는 과정상 후회가 있게 마련입니다. 여기서는 딱 한 가지만 언급하고 싶은데요. 외장 재료중 하나인 징크판의 색상 선정이 다소 신중하지 못했습니다. 당초 디자인된 색상을 따르지 못한 결과로 인해서, 외장에서 보이고자 했던 디자인에 다소 미치지 못한 것처럼 느끼고 있습니다.

 

이 선교관은 지나치게 빠를 정도로 계획 개념이 정립되었고, 이에 대한 건축주의 반응도 놀라웠습니다. 단 한 차례의 설명으로 모든 것이 정리되었다고 할까요? 처음 계획안에 대한 건축주의 반응도 좋았을 뿐 아니라, 이 선교관 건축을 관장하는 건축위원회에서도 단번에 이 계획안을 승인해 주었습니다. 감사합니다.

 

beekorea02_1.jpg

 

끝으로, 조문상 사무총장과 강유순 장로, 노한주 장로를 비롯한 선교관 관계자, 디자인을 실현하고자 애써주신 시공사 관계자, 그리고 저와 함께 당해 디자인을 위해 힘쓴 당사 직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감사합니다.

 

 6. 출판물

건축세계  230호  ( 2014년 07월)

 

  7. 감사패

01.jpg



TAG •
  • ?
    뽕뽕 2015.04.25 20:01
    건축 공부하는 학생인데 종교와는 상관없지만 , 친절한 정보 감사합니다!
  • profile
    archidream 2015.04.26 19:47

    네! 감사합니다. 자주 방문해주세요 ` *^^*

  • ?
    건축석자재의혁명 2015.05.19 17:29
    아~ 설계의 길은 너무 험해보입니다.
    하지만 꼼꼼히 잘 보고 갑니다.~^
  • profile
    송춘식 2015.05.20 21:36
    하하하!!! 제가 글을 너무 어렵게 썼나 봅니다.
    어떤 일이든지 깊이 들어가면 어렵게 마련이고, 일정 경험이 쌓이면 어렵던 일도 편안해집니다.
    오히려 디자인 행위 자체가 즐겁고 행복하다는 표현이 적절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건축학도 2015.06.02 13:32 SECRET

    "비밀글입니다."

  • profile
    archidream 2015.06.02 15:09 Files첨부 (1)
    [site plan]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site.gif



  • ?
    건축학 2016.09.13 01:10
    단면도도 올려주실수있나요~?ㅎㅎ
  • profile
    archidream 2016.09.20 08:07
    기본적으로 공개된 자료만 제공됩니다.~ ㅎ
  • ?
    태양이 2016.11.17 13:40
    대학생인데 이번에 설계를하는데 한국에서 마음에드는집 골라서 모형만드기를합니다!
    혹시 사용해도되는지 여쭙고싶습니다!
  • profile
    archidream 2016.11.18 18:27
    비코리아 선교관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원하시는 도면자료는 제공하여 드릴수가 없습니다.
    회사의 방침이 홈페이지에 공개된 자료이외에는 비공개 원칙입니다. 양해해주시길 바랍니다
?



자주묻는질문



프로젝트요청



서비스진행절차



02.420.5404
대표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