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안산 요양원을 마무리하면서

Views 1472
  • Mar 07, 2014
  • 6

ildong_nursing01.jpg     며칠 전(3/04), 안산 ‘햇빛요양원’(이하 ‘요양원’이라 하겠습니다)에 대한 사용승인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내부 집기만 정리되면, 요양원으로서의 기능을 다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지붕 콘크리트 타설을 마치던 그 날, 저는 요양원 상량식에 참석했습니다.
관계된 많은 분들이 참석해서 성황리에 행사를 치를 수 있었습니다. 저는 그들 얼굴에서 환한 미소를 볼 수 있었습니다.
건축주나 그를 아는 분들이나 저를 포함한 모두가 건물 완공에 대한 자연스런 기대를 갖는다는 것은 건축가로서 행복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계획수립 초기에 입면이나 매스계획을 위한 시간이 다소 모자랐나 봅니다. 이 건물의 디자인 콘셉트를 그저 단순하게 생각하고, 따뜻한 건물 그리고 안정감 있는 건물로만 비추어지도록 디자인했습니다.
그렇지만 건축주가 저희 회사를 선택한 이유가 단순한 건물이 아닌,
무언가 느낌이 있고 임팩트가 있는 건물을 갖기를 원하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곧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일반적 안정코드 위주의 디자인이 아닌, 우리가 해 왔던 감성 디자인 코드를 다시 찾아야만 했습니다.
결국 저는 건물 전면에 과감한 사선을 끌어들인 두 면을 형성하고 그 두 면이 서로 기대어 있는 모습을 추상화시키고자 했습니다.
어차피 이 대지가 일반주거지역인지라, 북쪽 인접대지경계선으로부터 일조권에 의한 사선이 형성되기에 자연스럽게 그 제한선도 건물에 끌어들였습니다.

 

ildong_nursing02.jpg     최종 디자인을 보노라면, 마치 부부가 팔짱을 끼고 걸어가는 모습입니다.
이 디자인은 건축주의 호평을 받아서 최종 디자인으로 확정될 수 있었습니다. 부부의 모습을 확실하게 대비시키기 위해서,
색상을 극명하게 대비시킬 수 있는 베이스판넬과 징크판(아연판)이 외장재료로 선택되어졌습니다.

 

    이 건물은 전면 1면만이 도로에 노출되어 있어서 전면 위주의 디자인이 필요했습니다.
전면 외에는 입면이 깔끔하게 정리되어서 공사하기도 편하고,
나중에 유지 관리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벽체 재료의 크기를 통일하고, 창의 크기도 2가지 형태로 정리하도록 했습니다.

 

    내부 공간은 최대한 기능에 충실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특히 이 건물은 건축주가 관련 전문가와의 컨설팅을 통해서 내부 인테리어나 기능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노력해 주었습니다.
덕분에 전문 요양원으로서의 기능을 훌륭하게 수행해 낼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조용한 동네 분위기 속에서 조금 경사진 도로의 끝자락 부근에 지어진 이 건물은,
다소 과감한 전면 사선처리 덕분에 도로에 생기를 불어넣을 것입니다.
저는 외관 뿐 아니라 내부적으로도 요양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부족함이 없는 건물이 되어 주기를 바랍니다.

 

    저는 건축주로부터 새로운 대지에 대한 계획을 의뢰받을 때마다 많은 생각이 듭니다.
도대체 어디까지 그리고 얼마나 더 계획안을 다듬어야 할지에 대한 고민 때문입니다.
그런데 저 자신이 천재가 아닌지라 짧은 시간을 투자하면, 반드시 그만큼의 결과만이 따라오게 됩니다.
고민하고 또 고민한 만큼의 결과가 따라온다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런 결과이겠지요.
그나마 고민한 만큼만이라도 무엇인가 나온다는 것에 감사해야 하겠지요....

 

     당해 요양원은 건물에 대한 건축주의 애정으로 인해서 그 질이 높게 유지될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 번 건축주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 요양원 계획의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해 준 당사 직원들, 협력업체 직원들 그리고 시공사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4년 3월 7일(금)

(주)아키드림건축사사무소 건축가 송춘식


관련글: 초기안보러가기
           안산 햇빛요양원 개원식

  • profile

    저는 유아교육에 일생을 바치고 13년 8월 31일 정년퇴직을 하였습니다.

    안산에 25년전에 매입한 부지가 있어 자녀들과 상의한 결과 아들과 딸이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있어 내가 해온 일과도 연관이 있는 요양원을 운영하기로 합의하고 건축설계를 4군데에서 받았는데 서로 팔장낀 외간이 우리가 추구하는 목표와 햇빛요양원 명칭에도 부합되어 아키드림설계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설계후 10개월간 건축중 각종자문과 문화제 심의와 준공 후 마무리까지 세심히 도와 주셔서 다음 주면 개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수건물이어서 각종 규제가 많았슴에도 안산의 명물이 되는 요양원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미있고 멋진설계를 해주신 아키드림 송춘식사장님이하 직원들께 가족을 대표해서 감사드리며 아키드림이 승승장구 하도록 기원합니다.

  • profile

    만나는 사람마다 서로를 존경하고 각자의 분야를 인정해 주는 마음을 느낀다면, 얼마나 아름다운 사회가 이루어질까요?
    저와 햇빛요양원 건축주와의 관계가 이런 사이가 아니었을까 하고 생각합니다. 준공에 이르는 오랜 시간동안, 원장님의 끊임없는 관심과 애정 덕분에 견실한 건물 하나가 세워졌습니다. 감사합니다.  ^ ^

  • profile
    천편일률적인 노인요양시설에 멋진 디자인으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신것 같습니다.
    신선한 모습 보기 좋습니다.
  • profile
    감사합니다!
    요번 노인요양시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외부는 건물디자인 상징성에 중점을 두면서. 내부는 요양시설 전문 컨설딩의 조언으로 요양시설에 필요한 전문성을 더욱 다지게 되었습니다 건물디자인을 신선하게 보아주셔서 기쁨니다
    더욱 정진하는 아키드림이 되겠습니다!
  • profile
    어르신들이 머무는 그저그런 공간이 아닌, 생기있고 깔끔한 모습이네요.
    어르신들의 편안하고 따뜻한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기를 바랍니다.
  • profile
    네, 감사합니다!
    무엇보다도 그곳에 머무시는데 불편함이 없는 공간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자주 방문해 주세요~~
댓글 쓰기
목록


자주묻는질문



프로젝트요청



서비스진행절차



02.420.5404
대표전화